아지노모토, 아스텔라스와 ADC개발·제조 기술 라이선스 계약 체결

아지노모토주식회사(Ajinomoto Co., Inc.)는 아스텔라스제약주식회사(Astellas Pharma Inc.)와 항체-약물 복합체(Antibody Drug Conjugate, 이하 ADC) 개발·제조에 관한 독자기술 ‘AJICAP®(아지캡)’의 제공을 포함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지난 31일 발표했다. 이번 계약은 아지노모토가 추진하는 CDMO(Contract Development & Manufacturing Organization)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.

항체-약물 복합체(ADC) 제조기술 ‘AJICAP®,제조 고품질화에 기여

AJICAP®은 항체 등 단백질에 약물을 고정밀·안정적으로 결합시키는 기술로, ADC 및 기타 차세대 바이오의약품 개발에서 분자 설계의 자유도와 효율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다. 이 기술을 통해 항체의 특정 부위에 선택적이고 균일하게 약물을 결합할 수 있어, 기존 기술 대비 제품 품질 향상과 제조공정 효율화에 기여한다. 또한 항체 본래의 기능을 유지하면서 약물을 정확한 부위에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성과 유효성이 모두 우수한 의약품 개발이 가능하다.

아스텔라스, PADCEV™ 출시 이후 ADC 연구개발 가속화

아스텔라스제약은 이미 상용화된 PADCEV™(Nectin-4 Target ADC)를 보유하고 있으며, 전 세계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통해 암 치료 분야의 ADC 연구개발을 강화하고 있다. 여러 개발 프로그램이 이미 임상개발 단계에 진입해 있으며, 이번 계약을 통해 차세대 ADC 후보물질의 품질 균일성 확보와 상업화 속도 향상이 기대된다.

아지노모토, 향후 아미노사이언스® 역량을 통한 글로벌 바이오 사업 영역 확장

이번 협력으로 아지노모토는 아스텔라스제약의 개발 후보품 품질 확보에 기여하고, 아스텔라스제약은 이를 기반으로 한 신규 치료제 상업화를 통해 환자와 가족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. 이 프로젝트는 아지노모토 그룹의 핵심 역량인 아미노사이언스®(Amino Science®) 응용 영역을 확장하는 중요한 이정표로 평가된다.

아지노모토 그룹은 앞으로도 AJICAP®을 비롯한 바이오의약 관련 기술 및 CDMO 서비스 제공을 통해 헬스케어 사업의 지속적 성장과 인류·사회·지구의 웰빙(Well-being) 증진에 기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.

*이 기사는 아지노모토의 공식 발표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.

인사이토어팀(insighthor@insighthor.com)

위로 스크롤